오는 2021학년도부터 본교 스마트시스템소프트웨어학과가 AI융합학부로 확대 개편된다. 본교는 이번 개편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AI 교육을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함이라고 설명했다.

  개편에 대한 논의는 지난해 10월부터 시작됐으며,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의견수렴이 이뤄졌다. 지난해 11월 스마트시스템소프트웨어학과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공청회가 열렸으며 질의응답과 설문조사가 진행됐다. 이후 총 학과 재적인원 167명 중에서 111명이 참여한 투표에서 105명의 찬성으로 학과 내부적으로 개편안이 통과됐다.

  이번 개편으로 학과가 학부로 확대돼 교육과정이 일부 변경됐다. 기존 스마트시스템소프트웨어학과 교육과정에 AI관련 교과목이 배치됐고, AI융합학부의 세부전공은 ‘빅데이터 전공’과 ‘지능 시스템 전공’으로 구성됐다. 본교 스마트시스템소프트웨어학과 노동건 교수는 “AI융합학부의 교과목은 기존 스마트시스템소프트웨어학과의 교과과정을 대부분 흡수했으며, AI관련 과목들을 중심으로 확대 개편됐다”고 설명했다.

  변경된 교육과정은 재학생들의 혼란을 막기 위해 2021학년도 신입생부터 적용된다. 또한 재학생이 AI융합학부의 필수교과목을 모두 이수했을 시 희망 여부에 따라 해당 전공으로의 졸업을 가능케 하는 방안도 논의 중이다.

  개편에 따라 모집요강도 변경됐다. 스마트시스템소프트웨어학과는 2021학년도부터 AI융합학부로 변경됨에 따라 신입생 모집 정원이 55명에서 80명으로 늘어난다. 본교 입학관리팀 최호진 팀원은 “추가되는 25명은 정시 전형으로 모집할 예정이고, 종합적으로 수시 37명, 정시 43명을 모집한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 학과 개편에 대해 노 교수는 “AI 분야 선점이 입시시장 홍보, IT대학 위상 제고, 취업 부분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낼 것을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숭대시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